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페이스북 more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의 무기한 전면파업을 지지한다!

 

86cebd3889f9adc11a269157f9a891d4.png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이하 지부)610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지난 21생활임금 쟁취, 근로기준법 준수, 국민건강보험 공공성 강화, 고객센터 직영화 쟁취를 요구하며 24일간의 파업이후 최대 규모의 파업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공공부문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계획에 따라 청소, 시설관리, 경비 등의 비정규직 노동자 700여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바 있다. 또한 4대 보험기관 중에 국민연금공단과 근로복지공단 그리고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이미 정규직으로 전환하였다. 그런데 유독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특히 코로나 19이후 극심한 노동 강도와 경쟁구도로 인해 10명중 8명의 노동자들이 우울증 고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만으로 일상적 차별과 배제를 당하는 현실에 마주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콜 수 압박으로 인해 상담업무를 조기에 끊어야하는 시스템으로 이 불편은 시민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건강보험과 노후를 책임지는 노인장기요양보험으로 운영하는 공공기관이다. 우리 사회의 대표적 사회보장제도로 자리 잡았으며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매우 중요한 곳 인만큼 그 책임 또한 막중하다 할 것이다. 그럼에도 공단 내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귀를 기울이지 않고 시간 끌기, 협의 배제, 외주화 고집 등의 상식 이하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평등노동자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공적 책임을 다할 것을 엄중히 요구하며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직고용, 노동권 보장을 위한 무기한 전면파업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함께 연대할 것이다.

 지부의 전면파업일인 610일은 1987년 한국사회 변혁을 향한 민주항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날이다. 이 항쟁으로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하였듯이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온전한 노동권과 직고용을 쟁취하기를 바라며 그 날이 올 때까지 함께 할 것이다.

 

2021610

 < 배제된 사람들과 함께 >평등노동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