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제안문

 “우리 노동운동의 새로운 전망을 함께 세워갑시다.”


평등노회운영위_작게.png



저는 여러분께 새로운 시대 새로운 노동운동을 제안합니다. 우리는 소위 87년 체제를 넘어 갈수록 심각한 상태로 빠져드는 불안한 일자리, 불안한 미래의 대안을 세워야 합니다. 전통적 틀에 머물러 있는 노동운동의 현재를 넘어 미래 의제를 제기하고 미래 주체들과 만나야 합니다. 좌파노동자회의 역사를 계승해 낮은 곳의 노동자들, 사회적 권리로부터 배제된 사람들과 함께하는 평등노동자회를 여러분과 함께 출발시키고자 합니다. 


지난 2017년 1월 초부터 운영위원을 제안 드린 분들과 함께 새로운 조직의 방향에 대해 토론해 왔습니다. 오늘은 이 토론의 결과를 제안 드리는 것입니다. 이제 총회에서 운영위원들이 인준되었으므로, 조직의 방향과 사업계획은 운영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논의할 것입니다.


먼저 조직의 기본적인 의사결정은 운영위원회가 담당합니다. 운영위원회는 비정규직 노동운동 현장에 있는 동지들과 이 사업에 주력하고자 하는 동지들을 주축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운영위원회는 격주 간격으로 노동이슈, 정부정책, 법률 등을 학습하고 공동사업을 논의할 것입니다. 뜻 있는 회원들은 언제든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 노조와 공동의 조사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왜 일해도 가난한가?”가 우리가 던질 질문입니다. 성별, 업종별, 세대별, 지역별 등 다양한 환경에 따른 주제를 잡고 노조와 공동의 조사사업을 벌일 것입니다. 최악의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는 중년여성 노동자, 신용불량자가 되어 버린 대기업 노동자, 청년빚쟁이들의 현실, 실업자, 소수자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것입니다. 조사의 결과는 기자회견, 토론회, 출판사업으로 모아낼 것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회원 여러분들께도 조사원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좌파적 시각을 가진 여러분이 찾아낸 숨은 쟁점 하나하나는 새로운 노동운동의 근거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신문을 발행하고자 합니다. 목적은 비정규직을 일하는 사람들, 불안정한 일자리를 가진 사람들에게 우리의 대안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새로운 노동문제를 주제로 한 칼럼, 정부정책·노동이슈·생활정보 등 여러 읽을거리 들을 담을 것입니다. 신문은 우리운동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비정규직 노조에도 배포하고 도심지에서도 정기적으로 배포하고자 합니다. 여러분께서도 함께 해 주실 것을 제안 드립니다. 


알바와 같은 가장 낮은 곳의 노동자들을 직접 조직하는 사업도 벌일 것입니다. 온라인 플렛폼, 협동조합 등의 새로운 수단을 활용해 ‘일자리’와 ‘살자리’를 찾아 떠도는 노동자들이 모일 수 있는 거점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알바노동자 조직화 사업은 하나의 모델로 만들어 전체 불안정 노동자 조직사업으로 확대해 갈 것입니다. 


이러한 운동의 성과를 토대로 비정규직 노조가 대중적으로 참여하는 연대 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 이 시대 불안정 노동자들은 일터에서 저임금으로 착취당하고, 일상에서 빚과 집세 각종 생활비로 수탈당합니다. 일터에서의 착취에 대해선 여러 연대운동이 있지만, 일상에서의 수탈은 사실상 무방비 상태입니다. 빚을 탕감하라, 집세를 제한하라, 기본소득을 보장하라 등이 우리가 제기할 주요한 요구입니다. 일터를 넘어 일상에서의 권리를 확대하기 위한 운동은 노조가 없는 노동자들과도 함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회원여러분과의 토론을 통해 내용을 풍부히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우리의 전망을 함께 세워나갑시다. 감사합니다. 



2017년 3월 6일

평등노동자회 대표 허영구

2017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오늘일정: (Sat Dec 16, 2017)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평등노동자회 l 서울특별시 마포구 고산길 4 성이빌딩 5층 전화 02) 337-0428, 070) 8243-0498 | 팩스 02) 3667-0428
www.leftworkers.org | workersplanb@gmail.com 후원계좌 국민은행 591501- 04 - 017150 (예금주 : 평등노동자회)

hikaru100님의 Sketchbook5 skin으로 평등노동자회에서 만들었습니다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